놀이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민속놀이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조상들의 공감을 담아 전승된 것이라면 문화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이며, 이를 전수 육성해서 후세에 계승시키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과제이다. 또한 아동 민속놀이의 특징을 보면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서로 다른 놀이가
놀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놀이’인가 아닌가를 구분 짓는다는 것은 어느 정도 무리가 따르겠지만 놀이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와 ‘일(공부)’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또한 각 특징은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 이후로는 그저 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또 오늘날에는 노외에 노가쿠라는 말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본이 남아있는 노의 종목은 천칠백여종에 달하며 현행 노로서 상연가능한 곡만도 약 이백사십여종을 헤아린다고 한다.
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
Ⅰ. 개요
일반적인 역사 연구는 앞의 문헌작업에 전적으로 매달려 있기 일쑤였다. 그래서 문헌에 기록되어 있지 않으면 역사 서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하거나, 문헌사료를 일차사료라 하여 문헌기록을 지나치게 맹신하여 사료의 기록을 옮겨 서술하는 것으로 역사 서술은 끝난 것으로 만족하는
놀이라는 의미이다. 사물놀이는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대규모 구성의 풍물놀이를 1978년 무대예술로 각색한 것이다. 사물(四物)이란 불교의식에 사용되던 악기인 법고(法鼓)·운판(雲板)·목어(木魚)·범종(梵鐘)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뒤에 범패(梵唄)의 바깥채비 소리에 쓰이는 태평소·징·북·목탁을
특징과 오랜 교류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뚜렷한 특징을 지닌 고유한 전통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계승하여 왔다.
탈춤과 가부키는 한국과 일본의 민중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예술로써, 민중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향유되었으며 전승되었다. 때문에 민중 그들의 사상과 가치관이 투영되어 있으며,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전세계적인 규모로 열리는 축구대회는 올림픽대회의 축구경기와, 1930년에 시작된 이래 4년마다 1번씩 올림픽대회 중간 해에 열리는 월드컵이 있다. 월드컵은 아마추어·프로를 구별하지 않으며 팀은 선수가 소속한 클럽의 국가별이 아니고 선수 개인의 국적에 따르고 있다. 2008년